home > 사이버고향전시관 > 개요
 
“ 그들이 살아왔던 신서는 아파트 단지와 함께 여러 기관들이 들어오면서 새로운 도시로 거듭날 계획을 가진다. 그리고 주변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녹지공간을 그대로 유지시킴과 동시에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마련된다고 한다. 그들에게 떠나는 자리이지만 외부인들에게는 오고 싶은 신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떠나는 자의 아쉬움은 남지만 그대로 이곳이 오고 싶은 신도시고 거듭난다 ”
사이버 고향전시관 구축사업은 혁신도시 개발사업으로 영원히 사장되는 개발 전 혁신도시의 삶의 양식과 역사,풍경, 문화 등을 보존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또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에게 고향에 대한 향수를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줘, 물질적 보상외에 정신적 상실감까지 보상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신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모았고 문헌조사나 주민출품회등을 통해 과거의 유적, 유물, 풍속을 담았다.
고령자를 비롯해 신서에서 나고자란 많은 이들을 찾아가 신서의 관습, 문화, 고지도 등을 수집하고 현재의 마을모습과 사람들을 사진, 영상, 음성 녹취 등으로 담고 숨겨진 이야기, 역사를 들었다.

사이버 고향전시관은 마을 주민들 나아가서는 대구광역시 그리고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신서의 과거를 생생하게 지켜줄 것이다.